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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00년에 출판된 [꿈의 해석]에서 꿈은 무의식이 표출된 것이므로 꿈에 대한 탐구는 무의식을 알아내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했다. 그런에 실제 나타나는 현재몽과 그것이 뜻하는 내용인 잠재몽사이에는 거리가 있으므로 꿈의 해석이 필요한 것이다. 여기서 바로 그의 정신분석학의 심리학적 이론이 출발한다. 그는 꿈을 억압된 소망의 충족 이라고 보았다. 그 예로 기아상태에 있는 사람이 꾸는 음식물에 관한 꿈이나 수험생 자신이 지망하는 학교의 학생이 되어 있는 꿈 등을 들 수 있다. 이런 욕구는 충족되기를 원하지만 현실적으로 그 소망은 이루어질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이루어질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생각해서도 안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그런 욕구는 무의식 속에 억압되어 무의식 속에서 충족시키려는 힘으로 작용한다. 잠을 자면 의식세계가 일단 중단되므로 이 욕망의 힘이 고개를 들게 되고 그것이 꿈에 나타난다. 그러나 꿈은 마음 속의 소망이 왜곡 되어 나타나는 것이 보통이다.
꿈의 잠재적인 의미를 알기 위해 프로이트는 꿈에 관한 자유로운 연상을 하도록 했는데, 정신분석가는 이 자유연상을 분석하는 한편 환자의 개인적인 욕구를 이해함으로써 꿈이 무엇을 나타내는지 판정할 수 있다.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은 이러한 꿈의 형성과정을 거꾸로 거슬러 올라감으로써 무의식의 세계에 숨겨진 참다운 내용(잠재내용)을 밝히려는 것이다.
현대 포스트모더니즘과 구조주의의 탄생을 부추겼던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은 꿈의 상징적 내용의 해석에 관한 이론을 전개하며 꿈을 자기원망의 충족으로 본다. 이 원망은 무의식적인 것이며 성욕적이다. 따라서 자아의 검열을 거치므로 그 원망이 꿈이라는 화면에 바로 투영되지 못하고 왜곡되어진다는 것이다. 또한 예술활동 전반에 걸친 심리적 근원을 무의식의 세계에서 찾으려 하는 동시에 예술은 환상적인 자기 만족에 불과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냉얼하다싶을 정도의 그의 사상이 드러나지만 현대 철학을 이해하는 동시에 사상적 계보에서 절대적인 위치를 차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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