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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저자의 책을 처음 접한 것은 사실 이 책 <거문고> 가 아니고< 책 바다 무작정 헤엄치기 > 이다.그것도 내 의사로 선택한 것이 아니고 친지의 소개로 읽게 되었다.마침 코로나 19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가 시행 되고 있던 때라책읽기에는 아주 좋은 기회였다.저자가 언론인으로 활동하면서 접한 책들에 관한 내용이었다.별로 기대를 하지 않고 읽었는데 읽어 나가다 보니 마치 산길을 가면서 떨어진 알밤을 주었을 때 느껴지는 그런 뿌듯한느낌이 들었다.그만큼 그 내용이 알차고 실속 있었기 때문이다.그중에서도 조선초기의 의학대전 의방유취(醫方類聚)와김시습의 금오신화의 초간본이 모두 일본에 있다는 대목에서는놀라기도 했지만 그런 사실을 알게 된 기쁨보다도그런 사실 조차 모르고 있었던 자신이 부끄러울 뿐이었다.별 기대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 뜻밖의 수확을 얻은 나는 바로 저자의 다른 책들을 구해 읽어 보았다. < 메멘토 모리 >< 친구가 된 일본인들 >< 시간의 마음을 묻다> 역시 나를 실망시키지 않았다.모두 기대 이상으로 내용이 충실했다. 저자는 언론인 출신답게 대부분이 자신의 사상이나 철학을 말하기보다는우리가 꼭 알아 두어야 할, 잊어서는 안 될 사람이나 사건 등에 대해서어떤 사명감을 가지고 전달 하고자 하는 것 같다. 저자의 뜻에 공감하여 나도이 책들을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어졌다.그래서 이렇게 리뷰도 쓰고 또그중에 < 친구가 된 일본인들 > 은 몇 권 추가로 구해서 일본어 공부하는 몇몇 친지들에게 선물하기도 했다. 이 책 <거문고>는 거문고를 통해서 우리의 전통음악 전반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지금 K-POP이 전 세계를 휩쓸고 있지만정작 우리는 우리의 음악에 대해 잘 모른다.우리는 음정을 어떻게 조율 했고, 또 악보는 어떻게 기록 했는지..나는 지금 60대 후반 이지만, 사실 예날 사람들이 요즘 젊은 사람들 보다우리 음악에 대해 더 모른다.서양 음악만 배우고 팝송만 듣고 지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아마도 공부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쓴 것 같은데학생뿐 아니라 나처럼 나이든 사람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된다.저자는 거문고를 통해 우리 민족 과 동양음악의 사상과 역사를 말해주고 있고구체적으로 조율방법과 악보의 기록 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 해주고 있다사실 평소에 우리음악의 조율방법이 궁금했던 나로서는 많은 도움을 받았다.서양음악에 익숙한 우리들이지만 우리음악에 대해서도 상식으로서도 어느 정도 알아두어야 하지 않겠는가.그런 분들에게 꼭 한번 읽어보기를 권한다.
가장 오랜 역사, 가장 멋진 악기라는 찬사에도 불구하고 거문고가 걸어온 길은 때론 외롭고, 때론 쓸쓸했다. 거문고에 내재된 덕과 힘과 아름다움의 경지는 이 땅의 선비들을 포함한 민족의 마음을 대변하며 이 땅에서 역사를 함께했다. 그렇게 긴 시간 사랑을 받았지만 이 으뜸가는 악기를 제대로 비춰 준 사람은 많지 않았다.
다행히 KBS를 대표하는 문화기자였던 이동식 선생이 가야금과 형제지간인 거문고의 길을 밝힌 큰일을 해냈다. 거문고도 가야금도 연주는 발전했지만 그 깊은 뜻을 글로써 드러내어 보여 준 적은 많지 않다. 거문고의 길을 아득한 옛날부터 오늘날까지 밝힌 이 노작은 거문고의 역사와 현재에 대한 사색뿐만 아니라 앞으로 우리 음악의 방향에 대해서도 음악을 사랑하는 이 땅의 젊은이들이 함께 고민할 교과서라 생각한다.
책을 내며 거문고와 함께 떠나는 시공 여행 4
여행을 마치며 거문고로 돌아가서 284
제1부 거문고 곁으로
만남 10
지음知音 15
아주 오래된 악기 22
갈석조 유란 27
혜강 33
탄생 40
제작 49
전승 54
오현금五絃琴 58
금과 거문고 64
연주법 69
중국 금 72
우리 악기 77
백제금 81
가야금 84
삼현 전통 89
제2부 거문고를 어루만지며
금의 풍류 92
몸으로 내는 소리 95
선비의 악기 99
줄이 없어도 102
도연명陶淵明 111
백발신선 113
황진이와 서화담 119
퇴계의 거문고 126
소동파의 거문고 132
전설의 4대 명금 137
제환공의 호종
초장왕의 요량
사마상여의 녹기
채옹의 초미
거문고의 아홉 가지 덕 149
제3부 한국의 거문고
만파식적의 거문고 152
경순왕의 거문고 155
공민왕의 거문고 158
탁영금濯纓琴 161
옥동금玉洞琴 164
쌍절금雙節琴 166
봉래금蓬萊琴 168
숭정금崇禎琴 174
제4부 금도 악도
음악이란 무엇인가 180
서양의 음악 191
예禮와 악樂 196
장악원掌樂院 199
선비들의 풍류 201
금도琴道 205
오불탄五不彈 213
학창의 215
세종대왕 218
정간보井間譜 225
합자보合字譜 231
대동풍요大東風謠 234
노래와 함께 238
풍류 음악의 으뜸 줄풍류 243
듣는 예술 248
금사琴師 홍순석 250
제5부 자유
즐거움으로 254
해방 258
산조散調 260
거문고 명인들 263
함화진, 신쾌동, 한갑득, 장사훈
김영재, 이재화, 운상원 소리터
백색소음 275
종점에서 2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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